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주식 초보)

신주인수권, 유상청약이란? - 주린이 주식공부

by ⑅〶⎾⏄⍟⍖⍛⌇ 2021. 8. 20.
반응형

주식을 하다 보면 손쉽게 매매만 할 줄 알았지, 자세한 내용은 직접 찾아서 보기가 힘듭니다. 어디서 접근성 있게 제대로 알려주는 곳도 없으니까요. 새롭게 받은 신주인수권에 대해 궁금하셨나요? 이와 관련된 유상청약과 함께 정보를 공유하는 글을 작성해봤습니다.

 

 

신주인수권이란?

회사가 새로운 주식을 더 발행할 때 일정한 가격으로 신주를 살 수 있는 권리를 뜻하는데요. 이 권리는 일반 주식과 똑같이 매매할 수 있지만, 정해진 절차에 따라서 진행하지 않는다면 그 권리를 잃게됩니다. 이것은 유상증자(유상청약)를 통해 해당 회사에 투자하고 있는 주주라면 자동으로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유상청약이란?

회사가 재무 안정성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자금을 모으는 방법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일정 비율로 신주인수권을 부여하는것을 말합니다. 기존 주주들은 현재 시세보다 약 30% 할인된 가격으로 주식을 추가적으로 매입할 수 있으며 이 권리를 매매할 수도 있습니다.

 

 

신주인수권 활용 방법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싶다?

기존 투자자였을 경우에는 거래기간에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청약을 기다리며 청약날에 돈을 계좌에 입금하고, 청약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해당하는 인수권 주식 수에 맞게 신청하면, 신주 발행일에 맞춰 주식이 보통의 주식이 새로 들어오게 됩니다. 기존 투자자가 아닌 경우에는 인수권 거래기간 마감 2일 전까지('신주배정기준일'이라고 하며 이것은 회사가 공지합니다) 해당 종목의 주식을 구매해야 유상증자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유상증자 참여를 거부하고 싶다?

신주인수권을 팔수도 있는데, 이경우 온전히 자신의 수익이 됩니다. 그렇기에 참여∙거부 중 어떠한 행동이든 취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반드시 거래기간 내에 팔아야 하는데요.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으면 없던 일처럼 지나가게 됩니다.

 

신주인수권 매매 방법

거래기간은 보통 5일(영업일)로 정해져 있습니다. 기존 주주가 아닌 경우라도 이 권리를 매수할 수 있고, 반대로 기존 주주였을 경우 가지고 있는 권리를 매도할 수 있어요. 이때, 매수의 경우에는 정해진 가격(지정가)으로만 주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주식거래와 새롭게 발행하는 주식 권리에 대한 거래가 동시에 진행되기에 거래 가격에는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날의 주식 종가와 권리 발행 가격을 비교하여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유상증자를 통해 새롭게 주식이 발행되고 나서 주가의 변동에 관한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A 회사의 주가가 10,000원일 때 신주인수권을 5,000원에 샀다고 가정해볼게요. 새로운 주식이 발행되고 나서 주가가 7,000원으로 하락하게 된다면, 결론적으로 10,000+5,000=15,000. 7,000x2=14000. 신주가 상장되고 구매했다면 1,000원 더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었겠죠?

 

 

관련된 내용

2021.08.19 - [주식 정보] - 무상증자 뜻 - 권리락, 눈여겨 볼 점 (씨앤씨인터내셔널 예시)

728x90
반응형

댓글